암호화폐

하드 포크와 소프트 포크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대해서 | 코인에프피

대출브라더스
반응형

여러 코인 뉴스나 칼럼, 포럼을 접하다 보면 지속적으로 접하는 용어가 여럿 있는데 오늘 제목에서 상기한

하드 포크와 소프트 포크에 대해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포크와 소프트 포크를 알기전에 우리는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도 왜 반드시 업데이트를 해야하는가에 대해서도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하는데 용어부터 알고 넘어가보도록 합시다.

 

TERMS

블록체인 프로토콜( Block chain Protocol) : 커넥션, 채굴, 거래 규정등등 확언하게 밝힌 코드 규칙을 뜻합니다. 네트워크의 일부중 하나가 되기 위해서 모든 유저는 약속으로 지정해 놓은 프로토콜을 지키며 활동해야할 것입니다.

 

포크 : 기존 프로토콜과는 상이한 내용의 프로토콜 버전을 받게 될경우를 지칭합니다.

 

용어도 생소하고 내용도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앞서 말한 프로토콜 업데이트의 당위성에 대해서 궁금증을 내비쳐야 합니다.

 

왜 하는 건데?

  1. 구버전에는 보안위험이 너무 많았었어 : 암호화폐와 법정화폐를 비교할때 여러가지 다른 점 중에 생성과정과 시간을 둘수 있는데요. 그렇게 제도권에 두다보니 발생할 수 있을법한 범죄에 악용되는 위조 나 그에 파생되는 어두운 산업이 제재를 받았습니다. 또한 수많은 시간 발행되오면서 색상, 폰트, 보안 특징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는 역사를 가졌는데 이 또한 암호화폐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안 리스크를 발견 및 수정하는데 상당히 오래 걸릴것이지요. 
  2. 새로운 기능에 대한 갈증 : 컴퓨터 운영체제 윈도우만 하더라도 10 까지 오는데에 많은 패치와 업데이트와 개선을 달고 살았을걸로 추정됩니다. 블록체인 Code 또한 몇년에 걸쳐서 개선 및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구조적인 작업 방식 구조를 탈피한 오픈 소스 개발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디밸로퍼들은 전 세계 언제 어디서나 작업을 진행하고 개선 할 사항을 제안하면서 집단지성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퀘스트가 문제점이 없고 우월하다면 누가 했든 상관없이 다음 버전에 적용된다는 것이지요.
  3. 거래 반전은 늘 소외된 자에게 불행을 뿌렸었다 : 과거 어느 나라 화폐를 막론하고 위조지폐를 무심코 모르는 사람이 받게 되면 보상은 커녕 손해를 보게 되었었죠. 허나 블록체인 시스템의 암호화폐는 그런 일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보안 침범 문제가 발생할 경우 특정 일자의 거래를 무효를 선언하며 투자자들 및 해당 화폐 이용자들을 보호해줄수 있는 장치가 있는 것입니다. 이는 악의를 갖고 돈을 탈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더더욱 힘들어 짐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불가능한 것이 아닌것은 기존 법정화폐와 동일하지만요

소프트 포크

 

프로토콜 변경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하위호환성은 지켜줍니다. 이는 자신이 사용하던 블록체인 버전을 해당 버전으로 바로 바꿀 필요는 없고 지금까지 했던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허나 새로운 통신규약을 어긴다면 그건 다른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하드 포크

하드포크가 있는 다음 과거 버전과 아예 다르게 새로운 버전은 분리가 되면서 그 순간부터는 두 버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나 거래는 없게 되버립니다. 대다수의 경우 새로운 버전은 과거의 모든 거래 내역을 받게 되지만 그 시점부터 각 버전은 완전히 다른 거래내역을 가지게 되죠 (기존버전과 호환되지 않는다는게 핵심)

 

출처 - 인베스토피디아

 

하드포크의 사례로는 비트코인 캐시를 들수 있겠습니다.(2017년 8월 1일)

 

끝으로

많은 분들의 요청이 있었던 하드포크와 소프트 포크에 대한 글을 남겨봅니다. 용어를 서술하는데에 있어서 베이스가 많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글을 줄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